발톱무좀 처방으로 테르나정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주말에 자몽을 샀는데 누가 먹으면 안 된다고 하더라구요? 검색해보니 이트라코나졸? 이런 -나졸계열 약을 먹으면 안된다고 하는데 제가 먹는 약은 그런 계열에 속하지 않잖아요. 그래도 먹으면 안되나요?
답변 드립니다.
자몽은 간의 대사효소인 CYP3A4의 작용을 억제하여 약물의 대사를 방해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복용 중인 약은 테르비나핀(Terbinafine) 성분의 항진균제로, 이 성분은 여러 간 대사 효소 중 CYP3A4도 포함되어 대사됩니다. 따라서 자몽과 함께 복용하면 혈중 약물 농도가 예상보다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테르비나핀(Terbinafine)의 흔한 부작용으로는 위장장애, 피부발진, 두통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자몽과 함께 복용할 경우 이러한 부작용의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약물과 음식 간의 상호작용
- 라임 및 레몬: 자몽과 마찬가지로 CYP3A4를 억제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특정 약물과 함께 복용 시 약물의 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포도 및 포도주: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항응고제와의 복용 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키위: 일부 약물과 함께 섭취 시 효과가 변할 수 있습니다.
- 파인애플: 특정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도적으로 자몽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은 자몽을 삼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약물과 음식 간의 상호작용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신중한 복용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