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11년 넘게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해왔습니다. 거의 매일 로션으로 발라왔는데 이제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을 중단한 지 거의 한 달이 지났습니다. 처음 부작용으로 얼굴 전체가 부어올라 있었으며 이마를 제외한 얼굴 전체에 심한 여드름이 생겼습니다.
크기가 줄어들면서 얼굴의 붓기도 줄어들고 여드름도 사라졌으나 며칠 지나니까 얼굴에 작은 포진이 나타나더니 가렵기 시작했어요 . 피부과에서는 스테로이드 기반 연고가 아니라 염증을 감소시키는 에스트로겐 연고를 사용하라고 하더군요. 괜찮을까요? 그리고 저 위에 증상이 스테로이드 부작용인가요?
답변 드립니다.
장기적인 스테로이드 외용제의 남용은 피부조직의 위축, 모세혈관 확장, 각종 감염성 및 비감염성 피부 질환의 발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즉,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면 피부조직의 자가 치유를 위한 면역 기능이 약화되어 세균, 진균 및 각종 이물질에 의한 감염과 체내 스트레스성 요인에 의한 자발적인 염증을 해소하기 어려워져 지속적인 피부 염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선은 스테로이드 사용을 줄여서 피부 면역체계의 회복을 도와주시고, 현재는 세균 등 이물질에 의한 감염 상태이므로 병원에서 항생제인 에스로반 연고를 처방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로반 연고 외에도 다른 유용한 연고 몇 가지
- 비스타멀린 크림 (Bismuth Subgallate Cream): 피부 염증 및 붓기에 도움을 주는 소염 작용이 있는 연고입니다.
- 산화아연 크림 (Zinc Oxide Cream): 피부 보호 및 진정 작용이 있는 연고로, 피부 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알로에베라 젤 (Aloe Vera Gel):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쿨링 효과를 주는 연고입니다.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잘 바르시고 위생과 청결에 신경 쓰시며, 신체 상태도 물리적 및 화학적인 스트레스 상태에 놓이지 않도록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생활습관에도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